No, 41
홈페이지:http://www.arirangschool.or.kr
2007/2/23(금)
조회:3095
『정선 신동읍 지명유래』개정판 발간  

             "둔들배기 머드레이 둔박골 등 정감어린 지명 소개"
             "지명 관련 컬러 화보와 함께 근대 유산 지명 포함"

1970년대의 2만여명에 이르는 시기를 맞았다가 석탄산업의 사양화로 인구가 급격히 감소 현재 1천8백호 4천여명의 주민이 살고 있는 정선군 신동읍 역사와 지명, 그 유래를 밝힌 『정선 신동읍 지명유래』개정판이 발간되었습니다.

정선아리랑연구소 진용선(秦庸瑄) 소장이 펴낸 이 책에는 신동읍에 관한 역사와 예미리 천포리 가사리 고성리 등 신동읍 8개리 지역별로 마을 곳곳의 지명유래를 직접 그린 지도와 함께 담고 있습니다.

『정선 신동읍 지명유래』는 이미 1996년과 2003년에 마스터인쇄로 초판과 재판이 발간되었으나 이번에 발간된 개정판은 옾셑 인쇄로 인쇄 질이 높아졌습니다. 특히 이번에 발간된 개정판은 마을의 전경과 사라진 풍경, 명소 등의 사진이 수록된 컬러화보와 함께 초판의 내용 및 사진을 대폭 수정해 인구 변화와 함께 변천을 거듭한 마을이 역사를 담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둔들배기, 머드레이, 물추이, 개비덕, 자르메, 괴그무, 덕감배기 등 정감 있는 마을 지명과 유래를 사진들을 깃들여 소개했고, 최근 복원 문제로 불거진 함백역과 함께 함백터널, 라멘교 등 신동읍 지역의 근현대 문화 유적에 관한 지명을 대폭 보강했습니다.

둔들배기 머드레이 물추이 개비덕 자르메 괴느무등 우리말이 빚어 놓은 신동읍의 지명을 담은 이 책은 주민들에게 아름답고 정감어린 고향의 정서를 고스란히 간직하고 정체성을 확립하는데 보탬이 될 것입니다.

* 정선아리랑연구소 刊, 신국판, 190쪽

                    답변/관련 쓰기 수정/삭제     이전글 다음글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