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49
홈페이지:http://www.arirangschool.or.kr
2007/8/22(수)
조회:2778
『정선 북명면 지명유래』발간  

                      장열리 등 6개 법정리 304 곳의  지명 유래와 변천 수록
                      고지도와 컬러·흑백사진, 전설과 설화 등도 자세히 기록

정선군 북평면의 마을과 골짜기, 산과 봉우리 등의 지명에 대한 역사와 유래를 담은 『정선 북명면 지명유래』가 발간되었습니다.

올해 정선군 북평면사무소가 정선아리랑연구소에 의뢰해 펴낸 『정선 북명면 지명유래』는 신국판 200쪽으로  정선아리랑연구소 진용선 소장이 지난 1997년부터 조사하고 기록한 지명과 지난 5개월 동안 집중적으로 조사한 장열리 등 6개 법정리 304곳에 이르는 지명의 유래와 함께 지명의 변천을 담았습니다. 이 책은 모두 4개 장으로, 제1장에는 북평면의 역사, 제2장에는 북평면의 지형과 지질, 제3장에는 북평면의 산, 제4장에는 북평면의 지명유래 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이 책에 나와있는 지명 가운데 북평면 숙암리에 있는 '안돌이지돌이다래미한숨바우'라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지명으로 밝혀져 책이 발간되기 전 각종 언론에 크게 보도되기도 하는 등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정선 북명면 지명유래』에는 ‘안돌이지돌이다래미한숨바우’ 외에 ‘도첨지맹건골’ ‘호랑이시루터’ ‘우투메기’ ‘복두그니’ ‘너스메기’ 등 우리말이 빚어 놓은 정감 있는 마을 지명과 곳곳에서 발굴된 호랑이 이야기, 이무기 이야기, 아기장수 이야기 등의 전설과 설화 등이 담겨 있습니다. 또한 16쪽에 이르는 고지도와 컬러 사진을 화보로 수록했고, 내용 곳곳에 마을의 역사를 보여주는 오래된 사진을 싣기도 했습니다.

책 뒷부분에는 지명유래 제보자와 사진제공자, 감수자를 밝혀놓았고, 찾아보기에는 지명검색이 쉽도록 304곳의 지명에서 파생된 5백여 곳의 지명을 실어놓았습니다.

김지완 북평면장은 발간사에서 "지금 사용되는 지명은 일제강점기부터 세월이 변하는 동안 많은 부침(浮沈)을 가져왔다"면서 "지명의 변천과정을 밝히고 본래의 의미를 바로잡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북평면 지명유래가 꼭 필요하신 분들께...
     북평면 지명유래 구입 방법은 북평면에 전화를 걸어 부탁을 드리는 것보다
     북평면사무소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 짧은 글과 주소를 올려놓으시면 됩니다.
     행정에서도 배포 근거로도 남고, 면사무소에서도 곧 보내주신다고 합니다.
     참고로 북평면사무소 홈페이지는 http://bp.jeongseon.go.kr 입니다.
     


                    답변/관련 쓰기 수정/삭제     이전글 다음글           창닫기